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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학

요하네스 이텐과 7가지 색채대비

by bloggersofia 2023. 12. 30.

요하네스 이텐

요하네스 이텐(Johannes Itten, 1888–1967)은 색 이론과 현대 미술 교육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 스위스의 예술가, 교사, 이론가였습니다. 그는 특히 바우하우스 학파의 맥락에서, 20세기 초 아방가르드 예술 운동의 중요한 인물로 자주 여겨집니다.


1. 바우하우스와 교사 경력: 그것은 1919년에 독일의 바우하우스 학파에 들어갔습니다. 발터 그로피우스가 설립한 바우하우스는 예술과 공예를 기능성과 결합하는 방식으로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한 선구적인 기관이었습니다.
그는 1919년부터 1929년까지 약 10년 동안 바우하우스에서 가르쳤습니다. 이 시기 동안, 그는 학교의 교육 과정과 이념, 특히 색채 이론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2. 색상 이론: 이튼은 색 이론에 대한 그의 연구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1961년에 출판된 그의 책 "색의 기술"은 색의 원리와 예술과 디자인에서의 색의 응용에 대한 포괄적인 탐구입니다.
그는 대조적인 특성에 기초하여 색상을 일곱 개의 그룹으로 분류했습니다: 빨간색과 초록색, 파란색과 주황색, 그리고 노란색과 보라색, 흰색과 검은색을 중성으로 포함합니다. 이것은 "컬러 휠"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3. 7가지 색상 대비: 그것은 그의 색 이론의 기초를 이루는 일곱 가지 색 대비를 발견했습니다. 이 대조들은 색상 대비, 명암 대비, 한난 대비, 보색 대비, 동시 대비, 채도 대비, 면적 대비이며 다음 글에서 보다 상세하게 다루겠습니다. 


4. 영적이고 상징적인 접근법: 이텐의 색채론 접근법은 순수하게 과학적인 것이 아니라 정신적인 요소와 상징적인 요소를 자신의 가르침에 포함시켰습니다. 그는 색채가 사람들에게 심리적, 정서적인 영향을 미치고 다양한 분위기를 표현하고 환기시키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5. 이후 경력:1929년 바우하우스를 떠난 후, 이텐은 예술가와 선생님으로서 그의 경력을 이어갔습니다. 그는 다양한 기관에서 가르쳤고 색 이론에 대한 그의 생각을 계속 발전시켰습니다.
그는 또한 신비주의에 대한 그의 관심과 동양 철학이 그의 작품에 미친 영향을 포함하여 다른 영적이고 철학적인 생각들을 탐구했습니다.
색 이론과 예술 교육에 대한 요하네스 잇텐의 기여는 예술가와 디자이너의 세대에 영향을 미치며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혁신적인 교육 방법뿐만 아니라 색의 감정적이고 상징적인 측면에 대한 그의 강조는 예술과 디자인 분야에서 계속 연구되고 감상됩니다.

 

 

7가지 색채 대비

요하네스 이텐은 색 이론의 이해에 중대한 기여를 했고, 그의 핵심 개념들 중 하나는 색 대비 개념입니다. 색에 대한 잇텐의 이론들은 예술과 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쳤고, 그것들은 오늘날 계속 연구되고 적용됩니다.

이것은 7가지 종류의 색 대비를 발견했는데, 각각은 색의 시각적 인식과 상호작용에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대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색조 대비: 이것은 색 바퀴의 다른 색들 사이의 대조를 포함합니다. 그것은 종종 1차, 2차, 3차 색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2. 명암 대비: 그것은 종종 빛과 어둠의 대비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것은 구성 요소 내에서 빛과 그림자의 강도 변화를 포함합니다. 높은 가치 대비는 강한 시각적인 영향을 만들 수 있는 반면 낮은 가치 대비는 더 미묘하고 조화로운 효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3. 한난 대비: 따뜻한 색 (빨간색, 오렌지색, 노란색)과 시원한 색 (파란색, 녹색, 보라색) 사이의 대조를 탐구했습니다. 이러한 온도 차이를 이해하고 균형을 맞추는 것은 시각적인 흥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보색 대비: 강한 대비와 선명한 시각 효과를 만들기 위해 상호보완적인 색상(컬러 휠에서 서로 반대되는 색상)을 사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5. 동시 대비: 이것은 서로 옆에 놓인 색들이 서로의 외모에 영향을 미칠 때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한 색이 보색으로 둘러 쌓였을 때 더 강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채도 대비: 그것은 종종 색상의 강도나 순도를 고려했습니다. 포화 색상과 불포화 색상을 대조하는 것은 시각적인 흥미와 강조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7. 면적 대조: 이것은 넓은 영역의 색과 작은 영역의 대조를 포함합니다. 그것은 종종 작은 영역의 강렬한 색이 더 중립적이거나 어두운 색의 넓은 영역에 대해 관심을 끌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색 대비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은 예술작품, 디자인, 그리고 구성의 시각적인 영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텐의 가르침은 예술 교육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그래픽 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 그리고 시각 예술 분야에서 관련이 있습니다.